안녕하세요. 빠마저씨입니다. 오늘은, 시작했는데 아무도 관심이 없어서 관둘까 하다가 그냥 끝내는 것은 좀 그래서 마무리를 지으려고 하는 공인중개사 공부방법에 관한 네 번째 이야기입니다. 요즘 '수수료가 비싸다', '잉여인력이 너무 많다' 등등 이야기는 많지만, 그래도 수능 다음으로 많이 보는 국가시험이기에 모른 척 하기는 그렇고 해서요.
열정은 있고, 시간도 어떻게든 내면 되겠는데 하필 자본금이 부족해서 본격적인 공부가 꺼려지시는 분들을 위한 팁이 될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현재 진행되는 사이트를 몇 개 띄울 것이지만, 뭐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공인중개사 열정으로만 공부하는 법 출발합니다.
- 공부 전
공인중개사의 과목과 합격선 등은 전 리뷰에 나와있으니 확인하시고요. (링크를 달까 했지만 어차피 안보실 것 같아서ㅜㅜ) 그러면, 10월 말에 보는 시험인데 지금이 2월 중순이니까 약 6개월 약간 더 남았네요. 그럼 6개월 정도면 동차 합격(1, 2차 한 번에 합격)이 가능할까요? 하루에 8시간씩 공부할 수 있으면 가능합니다. 하지만, 하루에 많아야 3, 4시간 정도라면 그냥 깔끔하게 올 해는 1차만 보시는 게 좋을 것 같군요.
공부는 본인의 공부 방법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책 위주로 공부한다. 그리고 강의 위주로 공부한다. 이렇게요. 책 위주로 공부하시는 분은 개론서 2권을 사서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막상 책을 보면 생소한 단어와 법률 용어가 많다보니 대부분 동영상 강의 위주로 공부를 시작합니다.
그럼 동영상 강의는 어디서 들을까요? 다들 아시는 공인중개사 합격~ 에듀@ 같은 강의 전문 업체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가격은 어느정도 일까요?
비쌉니다. 문제는 저 강의료가 가장 싼 것입니다. '평생 모든 교재, 모든 강의 무료', '합격하면 돌려줌' 같은 굉장히 멋진 문구가 있습니다만, 그런 강의는 100만 원이 훨씬 넘습니다. 서민에게는 넘사벽이지요. 그래서 전 검색을 했습니다.
- 공부 중
하루 정도 검색을 하면 몇 개의 무료 동영상 강의 사이트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그중 하나입니다. 첫 화면을 보면 몇 가지 궁금한 것이 생기실 것입니다.
1. 강의가 정말 무료인가? 예. 무료입니다. 추가 요금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2. 입문서를 무료로 준다는데? 예. 무료로 줍니다. 단 선착순이라서 매일 사이트 들어가서 확인하고 신청하면 됩니다.
3. 50만원 장학금도? 40만원 안팎의 교재를 구입해서 열심히 공부해서 합격하면 장학금을 준다고 쓰여 있긴 합니다.
무료 강의 사이트는 대부분 이런 원칙을 가지고 진행됩니다. 저도 이 사이트에서 공부를 했고요. 1번과 2번은 제 경험으로 맞습니다. 3번은 제가 경험을 못해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무료로 강의를 들을 수 있고, 입문서이긴 하지만 교재를 준다는 것에 큰 장점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거의 모든 학원들이 이런 기본 틀을 가지고 1년 학습 계획을 짜고, 교재를 만들고 강의를 진행합니다.
기초입문은 입문서, 기본과 심화이론은 기본서, 핵심이론은 요약집, 문제풀이와 그 밖은 문제집을 가지고 강의를 하고 그에 따른 책도 판매합니다. 문제는 이런 모든 과정의 교재를 다 구입하려면 40만원이 훌쩍 넘는다는 것(문제집은 제외)이지요. 그래서 전 위에 나와 있는 무료 입문서를 받아서 기초, 기본, 심화 이론까지 강의를 들었습니다. 당연히 교재에 없는 부분이 있고, 그 부분은 책에 직접 썼습니다.
그리고 핵심이론 파트에 들어가면서 핵심요약집을 구매했습니다. 이것까지 아껴가며 공부할 수는 없었어요. 3만원 정도 였던 것 같아요. 1년 강의 듣는데 3만원 정도면 상당한 가성비라고 생각합니다. 문제집은 구입하지 않아서 핵심이론 까지만 들었습니다. ㅜㅜ
1차 과목이 두 과목인데 한 과목당 8개월 동안 듣는 강의량은 대략 100시간 안팎입니다. 두 과목이니까 200시간 정도 되겠네요. 걱정 마세요. 2배속도 가능하니까요 ^^
기초 때는 응? 하는 마음으로, 기본 때는 아~ 하는 마음으로 그리고 심화와 핵심 때는 다시 응? 하는 마음으로 리셋 ㅜㅜ. 이렇게 듣다 보면 시간은 참 빨리 갑니다.
- 공부 후
이렇게 공부를 하다 보면 머리도 빠지고 허리도 망가지고 하지만, 그래도 1차 합격의 영광을 맛보실 수 있을 겁니다. 작년이 많이 어려웠기에, 올해는 좀 쉬울 것이라는 전망이 있고 계속 개정되는 부동산에 관한 법률은 1차 시험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지금부터 하루에 3시간 정도씩만 꾸준하게 하셔도 충분히 가능하실 겁니다. 합격의 영광이!!!
물론 제가 생각했을 때, 시험공부를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한 가지 더 있는데 그것은 다음에 말씀드릴게요. 아무도 궁금해하지 않지만 자존심 때문에. 사실 상 그것이 핵심이라서요 ^^
-그래서?
별점은 5점 만점에 4.5점입니다.
무료 인강의 통한 강의는 제 공부방법에 딱 맞았습니다. 혹시나 오해하실까 말씀드립니다만, 저 사이트의 교수님들은 다들 오늘도 현장 강의를 하시는 분입니다. 수강생의 취향에 따라 호불호는 갈릴 수 있지만, 전 충분히 저 분들께 감사하고 이런 강의를 제공해 주는 업체에 고마워하고 있습니다. 교재를 조금 밖에 못 산 것이 미안할 정도로요. ㅜㅜ
현장강의 장점, 유료 인터넷 강의 장점, 또 저처럼 무료 인터넷 강의 장점 등 다양한 장점이 존재하는 학습의 방법에서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찾는 것도 참 중요할 것입니다. 무엇이든 장점과 단점은 존재하니까요.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마지막 중개사 공부 리뷰는 여러분이 원하시는?? 그때 올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빠마저씨였습니다.
마음에 드셨으면, 마지막 공부 단계를 한 번 살펴 보실까요? 여기까지 보면 합격필승입니다. ^^
'할거리 (몸으로 하는 것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부] 공인중개사 무료 공부 방법 (휴대폰 어플 사용) 리뷰 5. (28) | 2021.02.23 |
---|---|
중복 계정 애드센스 승인 거절에 따른 해결 방법 찾기 (정답은 아님요) (51) | 2021.02.21 |
스포츠 블루투스 이어폰 리뷰 (와일드 프로 MT-BE1030 구입 했어요) (22) | 2021.02.11 |
전등 스위치 교체 리뷰 (땡큐 다이소, feat 일자 드라이버) (23) | 2021.02.08 |
애드센스 승인 거절 중복계정 해결 방법 리뷰 (피가 마르네요) (35) | 2021.02.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