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욕실 인테리어를 진행하면서 환풍기를 별도로 장만했습니다. 힘펠 제로크 HV3-80X입니다. 인테리어 시공할 때 제공되는 환풍기는 기본형이라 성능이 뛰어나진 않다는 속삭임에 매료되어 홀린 듯이 주문했습니다. 참고로 가격이 착하진 않습니다. 7만 원 대 초반이니 천차만별 환풍기의 가격대에 비하면 비싼 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은근히 끌리는 제품입니다.
환풍기는 힘펠 제품이 좋다는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서 힘펠 시리즈 중 고르다가 여기까지 왔습니다. 마티즈 사러 갔다가 그랜저 산다는 말이 있듯이 계속 높아지는 눈높이가 여기서 멈췄습니다. 어차피 시공은 인테리어 시공업자분이 해 주실 것이기에 일단 개봉기와 사용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은근히 멋진 힘펠 제로크 HV3-80X입니다.
-욕실 환풍기의 구매 기준
많은 제조사의 다양한 모델명이 존재하기에 여기서 다 논하기는 불가능합니다. 세 가지 정도로 요약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정압의 차이
정압은 욕실의 공기를 외부로 밀어내는 환풍기의 힘을 말합니다. 즉 아파트가 고층으로 갈수록, 공동 환풍 통로를 사용하는 세대가 많을수록 우리 집 환풍기도 덩달아 힘이 세져야 합니다.
그래서 당연히 저정압, 중정압, 고정압 중에서는 고정압이 좋습니다. 하지만 그러려면 모터도 좋아야 하고, 그에 따른 부속품도 받쳐줘야 하기 때문에 고정압으로 갈수록 가격이 비싸집니다.
저정압 환풍기와 고정압 환풍기가 많게는 10배 정도의 차이가 나는 것도 그 이유입니다. 저는 참고로 고정압 제품 중에 가장 기본형이라고 할 수 있는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힘펠 제로크 HV3-80X는 고정압 제품입니다.
2. 전동 댐퍼 차이
환풍기를 365일 24시간 틀어 놓으면 상관없지만, 소음이나 기타 문제로 꺼 놓을 경우 외부의 냄새가 들어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아직도 화장실 흡연이 이웃끼리의 멱살잡이를 유도하는 경우가 있기에 냄새에 예민하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환풍기마다 냄새 역류 방지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데, 그것을 댐퍼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 작동은 대부분 탄력에 인해 무전력으로 이루어지는데, 이것을 의도적으로 조절하도록 모터를 삽입해서 만든 것이 전동 댐퍼입니다.
냄새에 민감한 분은 당연히 전동 댐퍼가 포함된 제품이 좋습니다. 하지만 수동과 자동의 차이가 그다지 크지 않다고 생각되고 대신 가격의 차이는 상당히 크다고 생각되어서 전 그냥 전동 댐퍼 기능은 뺐습니다.
힘펠 제로크 HV3-80X는 전동 댐퍼 기능은 없습니다. 참고로 전동 댐퍼 기능이 있는 제품은 모델명에 MD가 붙습니다. (힘펠 제품일 경우입니다)
3. 인지도가 있는 제품
사실 이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인지도만 있다면 가격이 싸더라도 특별히 문제 될 것은 없습니다. 전 일단 전문가에게 힘펠 제품을 추천받긴 했지만, 알아본 결과 인지도도 상당한 제품이라서 망설임 없이 이 제품 중에서 고르게 되었습니다.
- 힘펠 제로크 HV3-80X 개봉기
일단 쿠팡으로 구매했습니다. 같은 값이면 왠지 쿠팡이 신뢰감이 가는 것도 사실이고, 또 와우 회원이기도 하니 반품 걱정도 없어서 구매했습니다.
말씀드린 대로 7만 원 초반대로 구매를 했고, 사실 바로 전 단계 모델과 많이 고민을 했으나 리모델링할 때 좋은 것으로 산다는 생각에 통 크게 구매했습니다. 평소라면 4만 원대의 힘펠 플렉스 모델을 샀을 것입니다.
이틀 만에 도착했고, 박스 안에 박스 안에 제품이 들어있어서 포장에 공을 들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제품이 상당히 컸습니다. 웬만한 노트보다 큰 제품의 크기에 놀랐습니다. 환기통도 커서 습기와 냄새는 확실히 빨아낼 것으로 기대가 됐습니다.
내용물은 간단합니다. 환풍기와 설명서, 끝입니다. 일단 환풍기의 표면 부분과 본체 부분이 분리되어서 작업하기는 편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먼지 청소도 덩달아 쉬울 것 같은 느낌입니다.
설명서는 다른 제품들과 함께 설명이 되어 있어서 사실상 큰 도움을 받을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제품에 맞는 각각의 설명서가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저는 리모델링할 때 설치를 요청할 요령으로 구입했으니 큰 문제없겠지만, 기존 환풍기와 교체해서 사용할 분들은 규격을 잘 살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처음 달려 있던 환풍기에 비해서 크기가 상당히 크다는 것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천장을 더 잘라내려면 고생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힘펠 제로크 HV3-80X 사용 후기
전문가의 손길로 허접함 없이 깔끔하게 달고 난 후, 약 5일을 사용했습니다. 결과는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소음은 기존의 환풍기와 비슷합니다. 하지만 역시 힘이 좋습니다.
참고로 휴지를 네 면에 붙여 봤는데 아주 수능 날 붙이는 합격 엿처럼 잘 붙어 있습니다. 일단 평소에도 냄새 유입은 없었기에 이 점에 대해서는 달라진 점이 없지만, 공기를 빨아들이는 힘이 좋다 보니 욕실 건조가 전보다 확실히 빨라졌습니다.
습관적으로 바닥 스퀴즈를 하고는 있지만, 그래도 한 20분 정도 지나야 건조해지던 바닥이, 이 환풍기로 바꾼 후에는 10분이면 건조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 제품에 비해서 가격이 두 배 정도 비쌌지만, 한 번 설치한 후 몇 년을 쓴다고 생각하면 만족할 만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제야 잘 마무리된, 욕실 리모델링에 관련된 포스팅을 마무리 지으려 합니다. 욕실 문과 문틀을 바꾸지 못한 것이 아쉽지만 그래도 이번 겨울은 깔끔하게 넘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빠마저씨였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할거리 (몸으로 하는 것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드 센스 수입 급감 사태 파악 (수입 급감 상태와 카카오 문의) (11) | 2022.11.09 |
---|---|
무선 마우스 추천 로지텍 M331 가성비 좋은 마우스 구매조건 사용후기 (5) | 2022.11.06 |
욕실 리모델링에 대한 궁금증 해결 (공사, 용어, 가격, 옵션의 종류 등) (4) | 2022.10.26 |
남성 구두 로퍼 추천 엘칸토 MAZZ (LCMF94M111) 구매 및 착용기 (2) | 2022.10.17 |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수익에 대한 정리 (일평균 100달러가 가능한가?) (23) | 2022.10.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