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할거리 (몸으로 하는 것들)

[자동차세 연납 고지서] 연말정산 보다 확실한, 9.15% 세테크 리뷰

by 빠마저씨 2021. 1. 1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빠마저씨입니다. 아마 내일, 그러니까 15일부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아직 접속해 보진 않았어요. 뭐 첫 날이니 분명 정체 되겠지요. 그건 주말과 주일에 천천히 하시고요. 저는 그 보다 확실한 세테크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마침, 집에 고지서가 한 장 왔네요. 

  '요즘 세상에 웬 고지서?' 라고 생각하고 봤더니, 자동차세 연납 고지서입니다. 신기하게도 그와 동시에 '카카오페이'에서도 동시에 알람이 울리더라고요. '자동차세 납부하시고 1년 치 주유비 받아 가세요~'라는 정보인지, 광고인지 혼란스러운 알람이었습니다. 

  모두들 자동차는 있으시잖아요? 없으시면, 곧 있으실 거잖아요? 그러면 진정한 재테크, 세테크 자동차세 연납! 출발합니다.

 

대한민국 누구나가 받기를 두려워하는 고.  지.  서.

 

 

- 납부 전

 

  대한민국의 국민 중, 뭐 외국인이라도... 우리나라에서 차를 끌고 다니고, 내가 차키가 있다! 하시는 분은 누구나 피해 갈 수 없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차를 한 달에 한 번 몰건, 일년에 한 번 몰건 말이지요. 하나는 자동차 보험이고, 또 하나는 바로 자동차세입니다. 물론 경유차는 환경 부담금이 또 있긴 하지만, 경유 이외의 차에는 해당 사항이 없으니 패스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보험은 뭐, 검색 몇 시간 정도 하면 1만원이라도 싼 곳을 찾아 선택할 수 있으니 다행이지만, 자동차세는 그냥 내야 하는 것입니다. 대한민국 땅을 밟고 있는 모든 타이어들이여. 세금을 내거라~

 

  저는 몇 년전부터 자동차세 연납제도를 이용하여 세금을 내고 있습니다. 연납이란? 원래 1년에 2회를 내는 자동차세를 1월에 한하여 한 번에 몰아서 내면, 깔끔하게 약 10%를 깎아 주겠다는 내용입니다. 진짜입니다. 

 

더 궁금하시면 위 사진의 형광펜 부분 '더보기' 를 눌러 보세요. (농담입니다^^ 죄송합니다ㅜㅜ)

 

  정확하게는 1월에 납부하면 9.15%할인을 받는다고 합니다. (올해부터 1월분은 빼고 2월부터 할인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엄밀하게 따지면 9.15% 할인됩니다. 참 치사하게 그냥 10% 하지. 뭐 거의 10% 맞네요.)

 

 

- 납부 중

 

  연납은 고지서가 발송됩니다. 하지만, 기존에 연납을 하지 않았거나 별도로 신청하지 않으면 고지서는 발송되지 않습니다. 원래 굳이 내지 않아도, 나중에 때가 되면 걷어가기에 신청 안 한 사람은 주지 않는 것 같습니다. 고지서 제작과 발송도 다 돈이니까요. 연납 고지서는 받고, 내지 않아도 관계없습니다. 어차피 나중에 걷으니까요. 그때 안내면 뭐... 저는 선량한 시민이라 잘 모릅니다. 선량한 시민으로 살다보니 가끔씩 성실 납세자라고 우편물도 옵니다. 아, 그런거 주지 말고범칙금이나 깎아... 크흠.

 

  고지서에 보면 뭐, 여러 가지가 쓰여 있는데 가장 궁금한 것은 역시 세액입니다. 연납을 하게 되면 공제후 납부세액을 내면 됩니다. 내는 방법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ARS 납부 (해 본 적이 없습니다)

2. 인터넷 (지로, 위택스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내면 됩니다. 로그인하기가 까다롭습니다)

3. 가상계좌를 통한 입금 (해 본 적 없습니다)

 

  세 가지 중, 두 번째 방법은 해 봤습니다. 인터넷 납부가 그나마 쉽긴 하지만 그 역시 로그인이 까다로워서 좀 애를 먹을 때가 있습니다. 어쩌다 한 번씩 들어가니 아이디와 비번도 잘 기억이 안나고요. 그래서 전 요즘 다른 방법으로 결제합니다.

 

페이~ 결제입니다. 아주 쉬워요. 다들 휴대폰에 어쩌다 깔린 **페이, @@페이, 많으시잖아요? 그중 가장 선호도가 높은 카카오페이와 페이코는 공과금 납부가 가능합니다. 쉬워요. 그냥 페이 어플 실행해서 고지서 용지 안에 있는 QR 코드 찍으면 끝! 그럼 설정해 놓은 카드를 통해서 빠져나갑니다. 어차피 공과금은 어떤 카드로 해도, 실적으로 인정이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으니까 상관은 없겠지만, 카드사별로 '포인트로 결제'가 가능한 카드가 있으니 그것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 엘지 페이나 삼성 페이는 안 해봐서 모르겠네요. 그냥 편하게 카카오페이나 페이코로 하세요. ) 

 

 

- 납부 후

 

   예를 들어 '내 차가 좀 크다.' '난 큰 차 타는 휴먼이다.' 그러면 70만 원 정도 잡아도, 연납을 하면 대충 7만 원 정도 할인을 받으니 생각보다 괜찮은 제도라고 생각됩니다.

   어차피 내야 하는 세금, 깔끔하게 1년 치 내고 10% (정확하게는 9.15%) 할인받는 것이 어떨까요? 모두들 연납해서 부자 되세요~

 

 

- 그래서?

 

  연납은 좋은 제도라고 생각이 됩니다. 이런 제도를 잊지 않고 챙겨서 내 돈을 아낄 수 있다면, 이런 것이 진정한 재테크, 세태크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어차피, 그 돈 6월과 12월에 나눠내면서 그 기회비용을 삼성전자 주식이나, 비트코인에 투자하겠다고 생각하신다면... 그 역시 개인 취향이니 존중해 마지않는 바이라고 말하지 아니할 수 없겠습니다.  끝!

 

  아 맞다. 혹시 아직 연납 신청을 안하신 분은 구청에 전화해서 신청해보시고요. 고지서 받아 놓고 깜빡하신분은 지금이라도 납부하세요. 미루면 또 까먹습니다. ㅜ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