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거리 (눈으로 하는 것들)

[책] - 아토믹 해빗(ATOMIC HABITS) 아주 작은 습관의 힘 - 리뷰

by 빠마저씨 2021. 1. 3.
728x90
반응형

  2021년이 되었습니다. 모두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작년의 재테크 열풍으로 '재'도 '테크'도 모르는 저도 관심을 갖게 되었고, 도서의 갈래 중 별로 좋아하지 않는 자기계발서 를 새해 벽두부터 보고 있습니다.

  습관에 관한 책부터 보려고 마음 먹었던 중, 도서관에서 왠지 있어보이는 노란색 표지의 '아토믹 해빗' 를 집어 들어서 읽었습니다. 이 분야의 베스트 셀러라고 하던데 혹시 읽으셨나요? 그럼 안읽으신 분들을 위해서 시작합니다. 출발~

노란색 겉표지에 고딕체 큰 글씨. 왠지 있어 보임.

 

- 읽기 전

  일단 먼저 말씀을 드리면, 서점이나 도서관에서 제일 가지 않는 코너가 바로 자기계발서 코너입니다. 너무 틀에 박힌 형식의 진부한 것들이었기 때문이었어요.

  1. 겉표지에는 항상 '--추천' 이라고 쓰여있고(그런데 사실 추천이라는 사람도 잘 모름) 2. 느낌표 한 두 개는 기본으로 있고 3. 저자의 웃는 얼굴이 천국으로 인도하는 것 같음(요즘은 저자 얼굴이 잘 안나옴) 이런 세 가지 법칙이 있었지요. 그래도 가끔씩 읽다가 '긍정의 힘' 을 끝으로 읽지 않았습니다. '시크릿' 이 있긴 하네요.  

  그런데 나이를 먹고 생각해 보니, 세상 쓸데없는 것이 자기계발서 라고 생각했지만, '최소한 그 책을 읽는 동안에 내 생각을 계발 할 수는 있겠다' 는 생각에 읽게 되었습니다. 그러니깐 읽어서 얻는 것도 있겠지만, 그 보다 읽으려는 생각과 읽으면서 드는 과정의 계발 을 위해서 라도 안 읽은 것 보다는 읽는 것이 백 번 낫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이지요.

  그래서 우리 동네 최고의 도서관에서 빌려 온 책이 바로 '아토믹 해빗' 입니다. (서고에 꽂혀 있는 것을 보니, 인기가 식었거나 아니면 원래 없었거나)

 

- 읽는 중

책이 단계가 잘 나눠져 있어서 10줄 정도로 요약해 보겠습니다.

1. 서평이 처음에 나옵니다. 뭐 다 아시겠지만 유명 신문이나 잡지의 찬사 그리고 유명인의 찬사. (체질적으로 추천사는 싫어해서 바로 패스)

2. 프롤로그는 야구선수였던 저자가 어떻게 좌절하게 되었고, 어떻게 성공하게 되었는지 자랑을 실컷 한 후 자신의 성공이 바로 습관에서 비롯 됐다고 말합니다.

3. 첫 챕터는 아주 작은 습관이 나중에 큰 변화를 만든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1퍼센트씩만 변화해도 그 노력이 나중에 엄청난 변화를 이끌어 낸다는 것이지요. '습관은 복리다' 라고 말합니다. 음... 있어보이는 말인 듯.

4. 그리고 그 습관을 만들기 위해 네 가지 법칙을 말합니다.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을 나눠서 네 가지의 법칙을 각각 적용하면 총 여덟가지의 법칙이 나옵니다.

5. 첫 번째 '분명해야한다'  좋은 습관은 분명하게 정립하려 노력하고, 나쁜 습관은 분명하게 피하도록 노력하라. 환경의 변화나 시간의 변화를 주어서 노력하라는 내용입니다.

6. 두 번째 '매력적으로 하라' 좋은 습관은 매력적으로 느껴지게 하여 자주 하도록 하고, 나쁜 습관은 매력이 전혀 없도록 하여 거부하게 하라는 내용.

7. 세 번째 '쉬워야 한다' 좋은 습관은 쉬워야 자주하게 되고, 나쁜 습관은 어려워야 안하게 된다는 내용

8. 네 번째 '만족스러워야 한다' 좋은 습관은 만족스러워야 자주하게 되고, 나쁜 습관은 불편하게 해야 안하게 된다는 내용

9.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러한 습관을 정착 시키기 위한 내용

10. 진짜 마지막으로 에필로그와 부록이 있습니다.

 

- 읽고 난 후

  책은 약 350페이지 정도로 상당히 두껍습니다. 자기 계발서는 기본이 300페이지는 넘는 것으로 보이는데 일단 두꺼워야 좀 있어 보여서  그런 것인지, 아니면 할 이야기가 많아서 그런 것인지 알 수는 없습니다. 전 왠지 전자에 가깝다고 생각은 하지만요.

  자기 계발서가 늘 그렇듯, 이 책도 목차와 목차 끝에 나와있는 핵심정리만 읽어도 지식적인 면에서는 충분하지만, 책 내용이 궁금하면 전체적인 내용을 읽는 것도 좋겠지요. 저는 이런 종류의 책은 목차 중심으로 읽습니다. 

  내용을 초간단 정리하자면, 습관은 중요하다. 그래서 습관을 만드는 행동도 중요하다. 습관은 좋은 습관은 체득하려 노력하고 나쁜 습관은 불편하게 만들어 멀리하도록 한다. 그리고 목표에만 치중하지말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습관을 만들자 는 것입니다.

 

- 그래서 뭐?

  늘 그렇듯 새해가 되며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런 마음가짐을 다잡기 위해서 자기계발서를 읽는 것은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책에서 세 가지 정도만 머리 속에 넣으면 될 것 같습니다. 두 가지는 좀 없어 보이니까

  습관을 만들기 위해 최소한의 목표 설정. 목표를 이룬 사람의 습관을 생각. 시간보다 횟수가 중요함.

  새해가 되었습니다. 좋은 습관 중 하나인 독서를 위해 위 책을 읽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 제 별점은요?

  5점 만점에 3점. (책을 읽었다 1점, 세 가지는 건졌다 1점. 사람들에게 설을 풀수 있다 1점)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