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할거리 (몸으로 하는 것들)

[공부] 공인중개사 공부 방법 (시험 과목, 교재 관련 ) 리뷰 3.

by 빠마저씨 2021. 1. 2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빠마저씨입니다. 오늘은 중개사 리뷰 세 번째를 해 보려고 합니다. 제가 처음 시험 준비할 때를 생각해 보며 궁금한 순서대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개인의 성향이나 조건, 환경이 모두 다르지만 전 지금까지 매우 평균에 맞춰 살려고 노력한 자칭 평범한 대한민국 사람으로서 그 눈높이에 맞춰 말씀을 드리려고 해요. 출발합니다. 공인중개사에 관심이 있는 분이나, 없는데 그냥 한 번 보시는 분이나, 이미 자격이 있는데 추억을 떠올리고 싶은 분들 모두 출발~~

 

 

- 과목이???

 

얼떨결에 시작한 시험 준비이지만 이왕 시작했으니 제대로 해 보리라는 생각에 먼저 기초작업으로 무슨 과목을 보는지 알고 싶었습니다. 합격한 친구에게 물어봤지만,

"시험이 끝났는데 기억이 나겠냐?"라는 진리의 대답에 그냥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큐넷의 내용을 볼까요.

 

이렇게 진행 됩니다. 과목명이 참으로 웅장해집니다.

 

눈에 들어오질 않았습니다. 그래서 천천히 뜯어봤어요. 그랬더니.

 

1차 시험은 총 두 과목 : 1. 부동산학 개론 (줄여서 학개론) 2. 민법 및 민사 특별법 중 부동산 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줄여서 민법)입니다. 학개론 40문제, 민법 40문제를 100분 안에 풀면 됩니다.

 

2차 시험은 총 세 과목 : 1.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령 및 중개실무 (줄여서 공법2. 부동산공법 중 부동산 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줄여서 중개사법)입니다. 공법 40문제, 중개사법 40문제를 100분 안에 풀면 됩니다.  그리고 3. 부동산공시에 관한 법령(부동산등기법,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 및 부동산 관련 세법 (줄여서 공시세법) 공시세법 40문항을 50분 안에 풀면 됩니다.  세 번째 과목인 '공시세법' 은 공시법과 세법을 합쳐 놓은 것으로 사실상 두 과목입니다. 합쳐서 시험문제를 40문제로 만든 것뿐입니다.

 

일단 저는 법 없이도 살  법의 도움 없이는 살 수 없는 사람이지만 법을 모릅니다. 그런데 부동산학 개론을 제외하고는 모두 법이네요. 그런데 사실 어설프게 아는 것보다는 아예 저처럼 백지가 더 낫습니다.ㅜㅜ 과목명이 주는 거부감을 피할 수 없었지만, 시작은 했기에 일단 책을 사기로 했습니다.

 

왓! 더! 뿍book!

 

뭐지?라는 생각이 제일 먼저 듭니다. 쇼핑의 첫 화면일 뿐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거의 도서관 수준의 책들이 있습니다. (웬만하면 다음 쇼핑 이미지를 보여드리려 했는데, 얘가 그나마 정리가 잘 되어 있네요...)

교재는 모두 강의하는 학원(에듀*, 해커*, 메가*드 등등)에서 만들기 때문에, 책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어차피 시험에 나오는 부분은 같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용과 편집은 유사합니다. 

 

광고 때문에 가장 익숙한 에듀*을 위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전 에듀* 교재를 쓰진 않았습니다) 물론 에듀* 광고가 붙는다면 지금이라도 에듀*을 쓰겠습니다. ^^ (아 별표 치기 너무 힘들다 ㅜㅜ)

 

교재는 기초서, 기본서, 핵심요약집, 기출문제집 크게 이렇게 네 종류로 분류됩니다. 그리고 그 네 종류의 책들이 다시 세부적으로 과목별로 나뉩니다. 그러니까 기본서는 300페이지짜리 책이 총 6권 (학개론, 민법, 공법, 중개사법, 공시법, 세법) 이렇게 있는 것입니다. 책이 왜이리 많을까요? 이 책들이 바로 학원의 1년 커리큘럼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가까운 공인중개사 학원에 물어보시길 ㅜㅜ (물어보러 갔다가 어느새 수강하고 있는 자신을...)

 

그러니까.

 

1. 기초서 : 6과목 6권 (기초서는 그나마 얇아서 출판사에 따라 1차, 2차를 묶어서 한 권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2. 기본서 : 6과목 6권 (한 권당 페이지 수 약 300페이지. 그냥 법전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엄청 두꺼움.)

3. 핵심요약집 : 6과목 6권 (기초서처럼 1차, 2차를 묶어서 한 권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4. 기출문제집 : 6과목 6권

 

6과목 * 6권=36권. 이 36권의 교재를 중심으로 1년동안 공부를 하면 됩니다. 그러면 됩니다. 끝~~

 

- 관둘까?

 

이 교재들만 다 구입해도 책 값만 30만원이 훌쩍 넘습니다. 이것들을 싸 짊어지고 절에 가서 공부한다면 여기서 지출을 끝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 불교신자가 아니라 절에 갈 수 없었습니다.

 

시작이 반인데 절반이라도 확실하게 하자는 생각에 여기저기 검색을 해서 최대한 효과적(저렴하게?)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냈습니다. 

 

그 이야기는 다음에 말씀 드릴게요. 읽은 것 조차 지겨워서, 혹시나 관심이 있는 분도 관둘까 두렵습니다. ㅜㅜ

앞으로 중개사 관련 리뷰는 가~끔~씩 올릴게요. 괜히 관심도 없는데 자꾸 올린다고 욕하실까 두렵습니다. ㅜㅜ

 

그래도 읽어 주셔서 감사해요~

 

아... 지금까지는 맛보기이고요. 이제부터가 시작입니다. 이왕 시작한 거 한 개더?

 

[공부] 공인중개사 무료 공부 방법 (무료 강의, 무료 교재) 리뷰 4.

 안녕하세요. 빠마저씨입니다. 오늘은, 시작했는데 아무도 관심이 없어서 관둘까 하다가 그냥 끝내는 것은 좀 그래서 마무리를 지으려고 하는 공인중개사 공부방법에 관한 네 번째 이야기입니

uncle-bbama.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